쉬어가기

  • 페이스북
  • 홈페이지

쉬어가기

시대에 앞서가는 청소년지도자: 코로나시대 신조어

2020년 학교 밖 청소년 우수사례(프로그램) 공모전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19와 관련된 다양한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코로나블루, 확찐자, 집콕족 등 여러 신조어가 생겼는데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코로나 블루(코로나 우울)


-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해요. 즉,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이 자신도 언제 감염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끼고, 무기력과 불안에 시달리는 감정을 의미해요



언택트


- 부정 접두사인 ‘언(un)’과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합성어로, 비대면·비접촉 방식을 가리키는 신조어에요.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외출 및 모임 참여 자제, 재택근무 증가 등으로 나타난 현상이에요.



집콕족


- 비말감염 등으로 이뤄지는 코로나19의 특성상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집안에서만 머무르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생겨난 신조어에요. 말 그대로 집 안에 콕 박혀 머무른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집콕 챌린지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외출 제한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말해요.



확찐자


-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집안에서만 생활하다 보니, 활동량이 급감해 '살이 확 찐 자'가 됐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신조어에요. 비슷한 말로 '코로나 비만'도 있는데,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활동량이 줄어들어 단기간에 살이 찐 것을 의미해요.



작아격리


-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운동량이 줄면서 살이 쪄 옷이 작아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하거나 코로나19 감염이 우려돼 집에 머무르면서 외부접촉을 삼가는 '자가격리'와 그 발음이 비슷한 데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상상 코로나


- 피로나 두통 등 일상적인 증상에도 코로나19 감염부터 의심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에요.



코로난가


- 코로나19 유행에 대한 불안을 나타내는 신조어로, 모든 증상에 대해서 코로나를 의심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예컨대 '열남 → 어 코로난가', '기침 → 어 코로난가' 등이 그 사용 예시에 해당해요.



코로나케이션


- 코로나케이션은 코로나19와 방학(vacation)의 합성어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학교들의 개학이 계속 연기되고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된 기간을 방학에 빗대 붙여진 신조어에요.



돌밥돌밥


- 2020년 초중고교의 잇따른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 시행으로 자녀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아이들의 식사를 챙겨주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부들의 상황을 반영한 말이에요.



코비디어트(Covidiot)


- 코로나19의 영어 명칭인 Covid-19의 코비드와 Idiot(바보)를 합친 말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자가격리 수칙을 어기거나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는 행동 등으로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이시국여행


- ‘이런 시국에 여행을 가느냐’는 뜻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여행 자제 분위기가 일고 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여행을 간 사람들을 비꼬는 표현이에요. 본래 이 용어는 2019년 여름부터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 당시 처음 사용되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에도 해외여행을 떠났다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들과, 자가격리 조치가 내려졌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녔던 사람들을 비판하는 용어로 다시 사용되고 있어요.



집관


- 스포츠팬들이 경기장에서 가서 직접 보는 것을 뜻하는 직관(직접 관람)에 '집'이 결합된 신조어로, '(스포츠 경기 등을) 집에서 관람한다'는 뜻이에요. 이는 코로나19로 각종 스포츠 경기가 무관중으로 진행되면서 생긴 표현입니다.



금(金)스크


-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면서 생겨난 말이에요.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울 뿐더러 그 가격도 높아 금처럼 귀하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요. 아울러 마스크 착용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스크에 화장이 묻지 않는 메이크업을 의미하는 '마스크 메이크업'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어요.



재택경제


- 집에서 인터넷을 활용해 생산·소비되거나 새롭게 창출되는 모든 부가가치 영역을 아우르는 말이에요.



코파라치


-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방역수칙 위반 사례를 신고해 포상을 받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방역수칙 미준수 업장을 감시하기 위해 위반자를 신고한 시민에게 포상을 지급하는 '코로나19 신고포상제' 시행에 따라 등장했어요.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코로나19 관련 신조어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더보기 + 닫기

지난호 보기 · 홈페이지 바로가기 · 페이스북 바로가기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서북대로 766(두정동 진암빌딩 3,4층)

TEL. 041-554-2000 | FAX. 041.552.1987, 556-8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