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소년탄소중립정책단 주요 활동 계획은?

바로가기 열기 버튼

글자크기

보도자료
홈- 활동진흥센터 알림마당- 보도자료

충남 청소년탄소중립정책단 주요 활동 계획은?

<앵커>
우리 지역의 다양한 이슈와 현안들을 심층적으로 풀어보는 헬로 이슈토큽니다.
기후위기 시대 환경 , 문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되는데요 최근에는 탄소중립 실천에 참여하고 정책을 발굴해 제안하는 충청남도 청소년 탄소중립 정책단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의 곽은철 담당자, 청소년탄소중립정책단장을 맡은 설화고등학교 1학년 조선우 청소년 두 분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 탄소중립 등 환경 이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청소년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장에서 직접 체감하시는 부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이전에는 환경, 탄소중립과 같은 이슈는 특정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과제라는 분위기가 대부분이었는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산불 이상기후 등 기후 문제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우리 모두의 과제라는 인식과 함께, 특별히 미래를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의 관심과 외침이 보다 많아지고 있습니다.

1-1. 실제 또래 친구들도 환경 문제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지?

네 그렇습니다. 학교에서도 전에는 교과 중심 동아리만 있었다면, 요즘은 학교마다 하나씩은 환경동아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환경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많은 청소년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여전히 관심은 있는 친구만 있고 없는 친구들이 더 많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환경이 그저 진로나 활동 내용을 채우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지구공동체 전체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2. 제가 청소년기를 보낸 시기와는 많이 달라졌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환경 교육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 등이 변화를 이끌었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네 올해 초 환경교육법(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재정됨에 따라 보다 체계적 환경교육 시스템이 구축되는 중에 있고 조선우 단장님이 말씀하셨던 학교와 청소년수련시설의 환경동아리를 통해 청소년들이 환경에 대해서 보다 많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이런 상황에서 미래 세대 청소년들이 모여 탄소중립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기 위한 정책단을 구성했습니다.
정책단을 만들게 된 배경과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

전 세계적으로 SDGs 즉,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설정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충청남도는 2050 국가 탄소중립 보다 5년을 앞당긴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전국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목표와 계획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는데요, 청소년은 미래를 살아갈 미래 세대입니다. 즉, 미래 과제를 해결함에 있어 주체되어야할 대상입니다. 말씀드렸듯이, 2045년은 지금의 어른들보다는 우리 청소년이 살아갈 터전입니다. 하지만 기후문제, 탄소중립에 있어 청소년의 이야기가 담겨있지 않은 것이 어쩌면 지금 우리의 현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은 도가 설립한 청소년 정책수행기관으로서, 탄소중립이라는 미래과제를 해결함에 있어 우리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렇게 탄소중립정책단을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3-1. 정책단에 참여하고 단장으로서 막중한 역할 맡게 됐는데요.
참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아까 잠깐 말씀드렸다시피 요즘은 학교별로 하나씩은 환경동아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중학교 때 환경동아리 활동을 처음 시작했습니다. 제가 다녔던 중학교에서는 환경동아리 활동이 아주 활발했습니다. 정크아트, 병뚜껑 모으기 캠페인, 용기내 릴레이 등등 다양한 활동을 했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충남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진행된 미래세대 SDGs 발표대회에 나가서 좋은 성적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제게 있어서 그 기억들이 너무 소중하고 재밌었기 때문에, 그리고 특히 동아리 활동으로 요즘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몸소 체감했기 때문에, 고등학교에 가서도 중학교 때 했던 것의 연장선으로 환경과 관련된 활동을 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탄소중립정책단을 알게 되었고, 안 그래도 환경 관련 활동을 찾던 중에 마침 희망 진로 분야와 겹치기도 해서 고민하지 않고 신청했습니다.

4. 정책단에 대한 지역 청소년들의 관심이 어땠는지도 궁금한데?

이번 탄소중립정책단을 구성하면서 충청남도에 환경에 관심이 많고 이미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하여 실천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구나 라는 걸 알게되었고 이러한 친구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활동하다보니 매우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이제 막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우리 탄소중립정책단은 올해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충청남도는 2045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수립중에 있는데요, 이 계획에는 다양한 영역의 의견이 수렴됩니다. 우리 정책단은 충청남도 청소년을 대표하여 기본계획에 청소년의 의견과 입장을 정리하여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는 미래세대인 청소년 입장에서 탄소중립 이슈를 바라보고 청소년의 눈을 통해 정책을 발굴하여 충청남도에 제안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탄소중립 교육과 함께 지역사회 탄소중립 이슈를 발굴하고 이를 정책화하고 있습니다.

6.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기대도 클 것 같은데?

네, 저희 탄소중립정책단 단원들도 무엇보다 직접 발굴한 정책이 실제로 반영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렇게 정책을 만들어서 직접 제안하는 활동이 처음인지라 약간의 부담감도 있고, 그럴수록 더 다 함께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7. 얼마 전에는 충청남도 환경교육 주간 행사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정책단 친구들이 이 자리에도 함께했다고 하죠?

네, 환경교육주간 지정에 따라 올해 제1회 충청남도 환경교육주간 기념식을 개최하였는데요. 미래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하는 기념식에 걸맞게 저희 탄소중립정책단이 참여하여 청소년으로서 실천해야할 탄소중립 과제에 대해서 선언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였습니다. 특별히 이번 행사에는 도지사님, 의장님, 교육감님,청소년진흥원장님 등 내빈분들께서 정책단을 응원하는 배지를 전달해주셨고 앞으로 정책단의 활동에 큰 격려해주고 지지해주셨습니다.

8. 앞으로의 활동이 더 기대가 되는데요.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서 청소년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할 것 같거든요.
이에 대해서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네 특별히 이번 사업에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협력함으로써 탄소중립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있고요. 정책을 발굴하는 과정에서의 전문성을 높여줄 예정입니다.

8-1. 새롭게 꾸려진 정책단 활동을 통해서 이것만은 꼭 해보고 싶다, 하는 목표가 있다면?

저는 중학교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싶습니다. 영상을 찍던, 직접 방문해서 홍보하던, 어떻게든 해서 어린 청소년들에게 환경 활동의
경험을 일찍 시켜주고 싶습니다.

9. 이런 활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환경 이슈에 대한 주체성 가질 수 있을 것

지역 환경을 알아가고 실천 위해 함께 노력

탄소중립에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학생들마다 편차 큰 환경에 대한 관심

영상 통해 접했던 환경 문제의 심각성

관심 없는 친구들도 여전히 많은 상황

정책단 활동 통해 알릴 수 있다고 생각

환경을 보호하려면 최대한 많은 사람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환경에 대한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중학교 시절 환경동아리 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체감했기에 지속적으로 환경보호에 힘쓰고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처음엔 환경보호에 그다지 성실하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러 활동을 경험한 후 보인 모습은 달랐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많은 학생들이 분리수거를 올바르게 했고, 하다 못해 페트병 라벨이라도 떼어서 버리는 모습을 봤습니다. 그래서 저는 환경보호, 그리고 우리가 만든 정책에 대한 홍보 활동을 통해 최대한 많은 청소년들이 환경과 관련된 경험을 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사소한 습관들이 자리잡아 궁극적으로 탄소중립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담당자로서 이런 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이런 부분들을 좀 배웠으면 좋겠다, 하는 바람 같은 게 있을까요?

먼저는 활동하면서 저희 청소년이 즐거웠으면 하는 바램이 있고요, 특별히 미래세대이자 민주시민으로서 탄소중립과 같은 미래과제에 대해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주도적으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멋진 어른으로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11. 마지막으로 정책단 친구들이나 우리 지역 주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시죠.

정책단원 여러분, 아직 우리가 많이 보지 못했고, 서로 많이 알지 못하는 단계라 모일 때마다 어색한 분위기에서 시작하지만, 금방 친해져서 재밌는 분위기 속에서 정책을 발굴하고 토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더욱 치밀하고 완성도 높은 정책이 나올 테니까요. 우리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하여 좋은 정책을 발굴 할 때까지 함께 힘내봐요~!

저희 탄소중립정책단은 청소년스럽고 전문성 있는, 즉 실현가능한 정책을 발굴 중에 있습니다. 우리의 활동이 의미가 있으려면 도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특별히 충청남도청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발굴한 정책이 연말에 도에 전달될텐데, 적극 수용해주셔서 미래세대가 주도하는, 탄소중립사회를 선도하는 충청남도를 만들어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하고 제안하게 될 청소년들의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헬로 이슈토크 오늘 저희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0 Comments
아이케이
대전광역시 대덕구 목상동 다사랑아파트 105동 1205호
126-62-00260
이인규
042-345-6730
010-4471-6730
0504-424-6730